본문 바로가기
◐ 우리 일상이야기

[정보] 전세계 코로나19 확진자 현황 (5/3일 기준) [2]

by TechnoMBA 2020. 5. 6.
728x90
반응형

일주일에 한번씩 전세계 코로나19 진행 현황을 정리하여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주는 어느정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현재 북미와 유럽을 포함한 각 대륙별 상황은 어떠한지 이번 블로그를 통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5/3(일) 오전 9시 기준 글로벌 코로나19 현황 입니다.

전세계 발생지역 및 국가는 218개 국가이며, 확진확자는 3,374,678명으로 전날대비 △81,682명 증가하였습니다. 이로 인한 사망자도 242,543명으로 전날대비 △5,116명 증가하였고, 사망율은 약 7.0%입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지난주와 비교했을때 누적 확진자수는 474,091명, 사망자수는 38,788명 증가하였습니다. 이를 일주일이니 7로 나누어 보면 일일기준 누적 확진자수는 약 67,700명, 사망자수는 5,541명입니다.

이제는 코로나19 확진자수가 300만명을 넘게되었고 확진자 발생수와 사망자수 발생 추이는 지난주와 비교해도 오히려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출처 : Ourworldindata.org

 

 

다음으로는 글로벌 코로나19 확진자수와 비교한 사망자수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에서도 보이는바와 같이 확진자수는 지난 3월 21일을 시점으로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이며 사망자수 증가도 이에 맞춰 상승추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도 역시 상승세는 아직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출처 : Ourworldindata.org

 

​대륙별로 살펴 보면 전체 환자 약 330만명중 북미(미국) 와 유럽지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최근 들어 아시아(중국 제외) 일부 지역과 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수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그중 미국의 누적 확진자수가 113만명으로 확진자수가 가장 많은 나라로 집계되었습니다. 미국은 코로나 검사횟수도 가장 많은 만큼 계속해서 환자는 증가추세가 예상됩니다.

(확실시 초기 방역에 실패한 모습이지만, 지금이라도 빨리 감염자를 찾아내서 격리시켜야 할 듯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유럽나라들로서 스페인(21만명), 이탈리아(20만명), 영국(18만명), 독일(16만명), 프랑스(13만명)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우리나라와 인접한 중국은 확산세가 일단 안정단계에 진입한 반면 러시아와 일본은 신규 확진자수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사태가 한달정도 추가 연장될 것으로 보이며, 최근 다시 일일 확진자수가 300명에 근접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검사횟수를 더 늘린다면 일본 역시 무증상 확진자 등이 추가로 확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Ourworldindata.org

 

 

 

 

일일 확진자수 및 사망수 동향입니다. 현재 일일 확진자수는 약 80,000명선을 기준으로 하여 오르락 내리락하는 추세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구가 많은 브라질과 인도의 확산세가 눈에 띄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좁은 공간에 모여사는 빈곤층 인구가 많은만큼 감염병에는 취약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 앞으로가 더 걱정될 것 같습니다.

이제는 의료 선진국이라고 하는 어느정도 코로나19를 대응할 수 있는 곳에서도 이 정도로 많은 확진자와 사망자가 발생되었는데 좀더 의료시설이 낙후된 곳으로 코로나19가 전파된다면 겉잡을 수 없이 확산되는 것을 불을 보듯 뻔한만큼 각국 정부에서는 선제적 대응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한편 코로나19가 가장 심한 지역이었던 유럽은 이제 서서히 추세선이 안정화 되어 가는 단계에서 봉쇄조치를 조금씩 조금씩 완화하는 방향으로 일상을 복귀하는 계획이 준비중입니다.

(저도 이러한 계획들이 잘 실행되어 빨리 일상으로 복귀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항상 그토록 기다려왔던 소식입니다. 세계 최초 코로나 치료제인 '렘데시비르'가 미국에서 '긴급사용'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도 빠른 시일내 약품 재고 확보 및 환자에게 사용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내현황입니다.

5/3(일) 00시 기준으로 국내 확진환자는 10,793명이고, 사망자는 250명, 그리고 일일 확진자는 13명입니다.

 

출처 :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

지난주와 비교하였을때 확진자수는 65명이 늘었고, 이중 해외유입사례가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임을 볼때 국내는 다소 진정 국면으로 접어드는 듯 합니다. 차주부터는 생활방역으로 전환한다는 소식이 있는데 이제 일상을 복귀해서 코로나19를 조심하면서 잘 지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열심히 이런 상황을 만들어준 대한민국 방역관련 분들께 큰 고마움의 박수를 보냅니다.)

 

출처 : 재난안전대책본부

 

 

이제 5월 황금연휴도 막바지를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번 선거때도 잘 대응한만큼 국민여러분들이 모두 개인 방역을 철저하게 진행하여 이번에도 코로나19 지역감염 사례가 발생하지 않고 무사히 넘어가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로벌 코로나19 현황 설명드렸습니다.

다음주에도 어떻게 추세가 변하였는지 정리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은 이제 코로나 상황을 거의 극복했다고 생각되나 아직 전세계적으로는 대유행인만큼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거리두기는 계속 참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블로그는 Ourworldindata.org 코로나 현황 데이터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