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해외 여행이야기

[여행] 폴란드 과학기술을 이끌어 가는 루카세비치 연구그룹 [19]

by TechnoMBA 2020. 7. 19.
728x90
반응형

폴란드에는 한국 과학기술원(KIST)와 같이 국가 차원에서 중요한 신기술을 연구하고 리딩하는 그룹이 있습니다.

이름하여 "루카세비치 연구 네트워크"로 폴란드내 총 38개 연구소가 참여하고 있고, 2019년 4월에 설립되었습니다.


루카세비치 연구 네트워크의 루카세비치(Lukasiewicz)는 폴란드의 논리학자이자 철학자인 얀 루카세비치의 이름에서 따온것으로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여러 주장을 현대적으로 해석하였고, 폴란드 표기법의 고안자이기도 합니다.​


출발은 2019년으로 가장 늦은 연구 네트워크이지만 유럽에서는 독일의 프라운 호퍼, 핀란드의 VTT 네트워크와 함께 세번째로 큰 연구 네트워크에 해당되는 조직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폴란드 연구그룹중에 하나인 브로츠와프 시내 북서쪽에 위치한 PORT(Polish Center for Technology Development)를 방문하였습니다.


이곳의 주요 연구분야는 바이오, 나노재료, 광소자, 분석으로 높은 수준의 장비를 갖고 폴란드내 훌륭한 연구인력들이 근무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ORT 설립 역사를 홈페이지에서 보면 2003년 "브로츠와프 연구센터 EIT"로 설립된 것이 그 시초로 하여, 이후 브로츠와프대학교를 포함 법인 형태로 운영되었고, 2019년 루카세비치 연구그룹에 합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에 도착하여 받은 인상은 동유럽 풍의 아름다운 빨간 벽돌 건물과 현대식 건축 디자인이 반영된 신식 건물이 같이 섞여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확실히 한국과는 달리 상쾌한 공기와 산뜻한 기분으로 연구소내를 거니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재료와 분석분야를 연구하는 건물들을 지나다 보니 새로생긴 건물에 최신식 장비가 있다보니 나중에 저도 기회가 된다면 저런 곳에서 해외의 우수한 인력들과 같이 한번 일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문뜩 드네요.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본 내용은 코로나19 이전 방문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