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뜰신잡

[상식] 2022년 관광 트렌드 "HABIT-US"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329]

by TechnoMBA 2022. 3. 30.
728x90
반응형

오늘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최근 3년간의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심층 인터뷰,
여행소비자 설문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2022년 국내관광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시작하기에 앞서 생소할지도 모르지만
2021년의 관광 트렌드는
B.E.T.W.E.E.N.
이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었을까요?

균열(Break), 위로(Encourage), 연결(Tie),
어디든(Wherever), 강화(Enhance), 기대(Expect),
주목(Note)의 줄임말
이었다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포스팅 작성을 준비하면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 살짝 생소하긴 하네요.





2022년은 그럼 어떤 키워드를 선정했을까요?

코로나19 이후 여럿이 모이고, 미래를 생각하기보단
'현재'와 '나'의 행복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고,
개인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중요하게 떠올랐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비대면의 일상화로
공간의 한계가 사라지면서 '메타버스' 세상이
열리게 되었다
는 특징을 포괄하는데요.

2022년 관광 트렌드는
바로 'HABIT-US' 라고 합니다.



'자신을 정의하는 근본적이고 내재적인 태도'를
뜻하는 용어 '아비투스'에서 차용
한 것이라고 하네요.

'HABIT-US'는 아래 7개 키워드로 요약되는데요.
각각의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ashtags개별화-다양화된 여행취향


여행하는 사람마다 여행기간, 숙소 등 선호하는
여행행태에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관심 활동의 격차도 커지고 있습니다.



숙소유형 역시 개인공간 확보를 위한
'독채팬션'과 고급화를 추구하는 '고급호텔',
'감성숙소' 등 다양한 유형에 대한 선호

나타났습니다.





Special me l 나의 특별한 순간


개인의 기호/ 취향을 즐기는 행위 자체를 여행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화
되고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활동을 하기 위해
여행하고 그 순간 나의 감정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행위가 하나의 루틴이 되었습니다.






Usual Unusual l 일상이 된 비일상

코로나 이후 등장한 디지털 기술 관련
여행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인기
를 끌고 있으며
'온라인 전시관람'은 디지털 기술과 융합돼
체험형 콘텐츠로 진화하여 그자체로서의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Therapy l 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 경험

코로나로부터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자연친화여행 테마에 주목
했으며
코로나 초기부터 현재까지 자연관광지 검색건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농촌, 지방 살아보기, 내가 살고 있는 지역 내
명소발견 등 자연친화적 여행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In a Wink l 즉흥여행

불확실하고 빠르게 급변하는 상황속에서
'단기로', '자주' 가는 여행이 일상으로
자리잡았고 즉흥여행이 하나의 트렌드
되었습니다.



'즉흥여행'에 대한 소셜미디어 언급량의 경우
2021년 2월 이후 월평균 소셜데이터 언급량이
전년 대비 20.3% 가량 증가하는걸 볼때
확실히 그냥 떠나는 여행도 하나의 키워드로
자리잡은 모양입니다.





Beyond Boundary
여행경계, 정해진 틀을 넘어서

백신 접종 이후 전국적으로
근거리와 장거리 이동량이 모두 전년대비 늘어
'여행 경계'가 희미
해졌으며
다양한 관광지 방문 증가 및 지역의 재발견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여행지의 다양한 테마를 추구하며
주중, 주말여행 모두 증가하여 여행이 일상화
되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Anyone l 누구와 함께여도 좋은 여행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소규모 가족 단위
여행이 늘어났으며, 여행 동반자에 따라
여행의 형태도 달라
지고 있습니다.

키즈여행은 '캠핑' '계곡'등 자연친화전 장소를
선호하게 되고, 반려동물과 여행을 할때는
'(펫 전용)놀이터' '애견카페' 같은 시설이나
반려동물과의 추억을 기록할 수 있는
'사진 촬영'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경향이
뚜렷하였습니다.



나홀로 여행인경우엔 '풍경감상'과 '드라이브'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등 동반자 형태별로
달라지는 여행 패턴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코로나19가 여행방식에도 다양하게
영향을 미쳤고 이에 따라 재미있는 모습도 많이
볼수가 있네요.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728x90
반응형